많은 분들이 원치 않는 임신을 방지하고 피임약의 정확한 복용법을 궁금해하십니다. 정확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피임약을 이용할 수 있도록 피임약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피임약 원리
피임약이라고 불리는 약은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두 가지 성호르몬이 작용하여 월경주기와 배란주기를 조절하는 약입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자궁내막 벽을 두텁게 만들고 착상이 잘 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난자의 배란과 수정을 억제하는 호르몬입니다. 만약 수정이나 착상이 일어나지 않아서 자궁내막이 탈락하게 되면 월경을 하게 되는데요. 만약 우리가 약으로 이 호르몬이 농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계속 유지시켜 준다면 난자가 배란되는 것을 억제하는 동시에 자궁내막이 탈락하는 것도 억제하게 돼서 월경을 하지 않는 작용을 하는 것이 바로 피임약의 원리입니다
2. 피임약 목적
현재 피임약은 피임의 목적뿐만 아니라 월경통, 생리불순, 생리 전 증후군의 개선, 생리 미루기(생리주기 조절), 그리고 여드름의 치료제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 피임약 종류
경구 피임약은 사전피임약, 사후피임약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전피임약은 1세대부터 4세대까지 나뉘어 있습니다.
1) 사전피임약과 사후피임약 차이
사전피임약은 21알 또는 28알 단위로 포장이 되어있으며 앞에서 말씀드렸던 생리불순이나 월경증후군의 개선, 생리 미루기, 또는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한 약입니다.
사후피임약은 보통 한 알 또는 두 알 단위로 포장이 되어 있고,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하기 위한 약으로 관계 이후에 최대한 빠르게 복용해야 하기 때문에 응급피임약이라고도 부릅니다.
사전피임약과 사후피임약은 크게 세 가지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호르몬의 함량 차이, 두 번째는 복용 방법의 차이, 세 번째는 취득 방법 차이입니다.
먼저 사전피임약의 경우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두 가지 성분이 저 함량으로 포함되어 있고 프로게스테론의 성분에 따라 1~ 4세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반면에 사후피임약 같은 경우에는 프로게스테론의 성분이 사전피임약보다 10배 이상의 고농도가 단독으로 포함되어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복용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사전피임약의 기본 용법은 하루에 한 번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는 약입니다.
사후피임약은 사후피임약은 월경주기와 상관없이 관계를 맺은 뒤 72시간 내 1회만 복용하는 약으로써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복용하는 것이 피임약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취득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사전피임약은 약국에서 취득이 가능하고, 사후피임약은 진료 및 처방 후 취득이 가능합니다. 예외적으로 4세대 사전피임약도 처방이 필요한 약입니다.
2) 사전피임약 세대별 차이와 부작용
사전피임약은 프로게스테론 성분에 따라서 1세대부터 4세대로 나눠져 있습니다. 모든 세대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두 가지를 포함하고 있고 프로게스테론 성분에 따라 1세대부터 4세대로 나눠지게 됩니다. 1세대는 초기 피임약으로 위험성과 부작용으로 퇴출됐고, 현재는 2세대부터 4세대까지 피임약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하면서 생기는 부작용은 에스트로겐성 부작용, 안드로겐성 부작용이 있습니다.
먼저 안드로겐성 부작용은 남성호르몬 부작용인 다모, 여드름 체중 증가와 같은 부작용을 뜻합니다. 사전피임약에 함유된 레보노르게스트렐이라는 성분이 남성호르몬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남성호르몬 부작용을 촉발시킨다고 합니다. 그리고 에스트로겐성 부작용은 유방통, 구토, 구역질 증상 등을 뜻합니다.
대체로 4세대로 갈수록 에스트로겐성 부작용이 커지는 경향이 있고 2세대로 갈수록 안드로겐성 부작용이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4. 피임약 복용법
1) 사전피임약 복용법
사전피임약은 목적에 따라서 피임약을 복용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먼저 피임 목적으로 복용하는 경우입니다.
피임약은 삼 주 복용 한 주 휴약 이렇게 기억하시면 됩니다. 처음으로 복용하는 시기는 월경 첫날입니다. 월경 첫날부터 매일 일정한 시간에 삼주 동안 한 정씩 복용을 하고 한주 휴약을 하게 되는데 휴약기간 2~3일 차쯤 월경을 시작하게 됩니다. 단, 생리 첫날이 아니라 2일 차에서 5일 차쯤 복용을 시작했다면 피임효과가 완전히 보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첫 일주일간은 보조적인 피임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두 번째 주기부터는 월경 시작 시기와 관계없이 3주간 약을 복용하고 1주 휴약 하는 방식을 유지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피임과 생리 미루기 두 가지 목적으로 복용하는 경우입니다.
복용을 시작하는 시기는 피임의 목적일 때와 똑같습니다. 생리 첫날부터 일정한 시간 한 알씩 복용을 하게 되고 차이점은 휴약기 없이 생리를 미루고 싶은 시점까지 하루 한 알 일정하게 복용하면 됩니다. 휴약기 없이 체내 호르몬 농도를 계속 높게 유지시켜주면 자궁 내막이 탈락해서 월경을 하는 것을 막게 됩니다. 월경을 다시 시작하고 싶은 시점에 복용을 중단하면, 2~3일 내에 월경을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오직 생리 미루기만을 목적으로 복용하는 경우입니다.
생리 미루기만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월경 예정일 5~7일 전부터 하루에 한 알씩 일정하게 복용하면 됩니다. 이때, 복용 첫날(월경 예정일 5~7일 전)과 실제 월경일 사이에는 이미 난자가 배란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기 대문에 피임효과는 거의 없거나 적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사후피임약 복용법
사후피임약은 관계 이후에 72시간 이내에 빠르게 한 알 복용하는 약입니다. 만약에 약 복용 후 2~3시간 이내에 구토를 했다면, 약물이 흡수되지 않았다고 판단해서 빠르게 1회 더 복용을 해야 합니다.
3) 사전피임약 복용을 잊어버렸을 경우
생각난 즉시 한 알을 먹고, 다음날부터 원래 복용 시간에 복용을 꾸준히 하면 됩니다. 만약 한 알 이상을 잊어버리고 복용을 건너뛰었다면 두 알을 한꺼번에 먹고 다음 예정일부터 한 알씩 일정하게 재 복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복용시간을 잊고 시간이 꼬인 경우 피임효과가 보장되지 않으므로 보조적인 피임법을 꼭 하셔야 합니다.
또한 피임약을 몇 시에 복용하는지는 약효와 상관없습니다. 자신이 기억하기 쉬운 시점에 복용을 하는 것이 제일 좋고 이를 위해서 알람을 맞춰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복용을 정해놓은 시간에 따라서 한두 시간 정도 오차가 있는 것은 피임효과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플리 증후군의 모든 것 (0) | 2021.08.04 |
---|---|
뇌전증 전조증상 (0) | 2021.07.31 |
이석증에 좋은 음식 추천 (0) | 2021.07.25 |
람다 변이 바이러스 (0) | 2021.07.14 |
코로나 델타변이 바이러스 증상/치사율/치명률/백신 총정리 (feat.델타변이 플러스) (0) | 2021.07.08 |